포커스 혈전의종교 이슬람

[ 이슬람 그들이 오고있다 ] 이슬람 용어

·꾸란(Quran, 코란) : 이슬람의 경전.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주후 610~632년까지 간헐적으로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을 3대 칼리프 우트만이 수집하여 묶어 놓은 책.
·나비(Nabi) : 선지자, 예언자, 알라로부터 보냄을 받아 인간을 인도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경전은 받지 않았다.
·니캅 : 눈만 남기고 얼굴은 덮은 베일.
·부르카(Burka) : 온몸과 얼굴, 눈까지 덮어 안에서는 망사를 통해 보이지만 밖에서는 안 보임.
·다와 : 이슬람에로의 초대.
·다르 알-이슬람 : 이슬람의 지역(평화의 집, 이슬람의 집).
·다르 알-하릅 : 비무슬림 지역, 전쟁의 집.
·딤미(Dhimmi) :‘보호받는 사람’, 유대교인과 기독교인, 이슬람 법하에서 자신들의 신앙생활이 허용된 사람들로서 무슬림보다는 낮은 계층의 사람들의 목숨을 연장받는 대가로
굴욕적인 세금을 지불해야 함(꾸란 9:29).
·라마단(Ramadan) : 라마단은‘이슬람력 9번째 달’의 이름이다. 무슬림들은 라마단 달 동안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물과 음식을 금하고 부부관계를 금한다. 그러나 해가 지면 이런 금지 사항이 사라져 먹고 마시고 부부관계를 할 수 있다.
·라술(Rasul) : 메신저, 예언자와는 달리 경전을 받은 사람이다. 무싸, 다윗, 이싸, 무함마드.
·라일라 일랄라 : 알라 이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
·루흐(Ruh) : 영혼
·리바(Riba) : 이자
·마드라사(Madrass) : (종교)학교, 의미상으로는 ‘학교’를 말하지만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지에서는 일반 교육보다는 종교교육 특히 이슬람 원리주의를 가르치는 곳이 많다. 이슬람 사원.
·마스지드(Masjid) : 모스크(Mosque) 이슬람 사원
·메카(Mecca) : 이슬람의 성지, 선지자 무함마드의 출생지. 주후 622년 메디나로 피신해 갈 때까지 머문 곳. 현재의 사우디아라비아에 위치한다.
·메디나(Medina) : 본래 ‘야스립’(Yathrib)이라 불렸으며, 무함마드가 그곳으로 이주한 후 이름을 ‘메디나’로 바꾸었다(622년 히즈라, 메카의 북부). 사우디아라비아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무슬림(Muslim) : 알라에게 ‘복종하는 자’를 가리킨다. 가끔은 ‘이슬람교도’ 등으로 불리기도 하나 아랍어 단어 ‘무슬림’으로 표기한다. 또 ‘모슬렘(Moslem)’이라는 영어에서 온
어휘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역시 아랍어 원음 ‘무슬림’을 우선한다.
·무함마드(Muhammad) :‘찬양받는’이란 뜻이다. 이슬람의 창시자인 무함마드는 무슬림들에게 예언자(나비) 혹은 메신저(라술)로 불린다.
·바드르 전투(Battle of Badr) :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도들을 무장시켜 메카의 대상 무역 상단을 탈취한 첫 공격이며 적은 희생으로 많은 전리품을 얻었으므로 큰 승리의 상징으로 여김.
·사움(Sawm) : 라마단 달에 행하는 금식(해 있을 동안에만 먹거나 마시지 않음).
·사탄 : 이블리스라고도 하며 불로 창조되었던 진의 우두머리로 주장함(꾸란 7:12).
·싸이드 꾸툽(Sayyid Qutb) : 현대 지하드의 아버지라 불리며, 이집트 작가이자 철학자로 그의 글은 이집트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다. 그는 1965년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받고, 1966년에 처형되었다.
·쌀라 : 이슬람식 기도, 하루 다섯 번 하는 의무적인 기도(반드시 아랍어로 해야 함).
·샤리아(Sharia) : 이슬람의 율법. 꾸란과 무함마드의 언행록인 하디스(Hadith)를 기준으로 하되 거기서 근거를 찾지 못하면 샤리아 위원들이 유추해석(Qiyas)하기도 하고 합의 결정(Ijmah)하기도 하여 매일 새로운 샤리아(Fatwa)가 선포된다.
·수니파(Sunni, 순니파) : 아랍어 원래 단어는 순니(Sunni)인데 한국에서는 그동안 수니라고 표기해 왔다. 수니파 무슬림들은 자신들의 교파를 이슬람의 주류이자 정통파로 간주함으로써 소수파, 즉 시아파와 구별한다. 전세계 무슬림 인구의 85퍼센트가 수니파 무슬림이고 나머지 14퍼센트 정도가 시아파 무슬림이라고 한다.
·수라(Surah) : 꾸란의 장, 꾸란은 전체 114장으로 되어 있다.
·수피(Sufi) : 무슬림 신비주의자
·쉐이크(sheikh) : 이슬람 지역 혹은 집단의 원로에 대한 경칭이다.
·순나(Sunna)(관습, 관행) : ‘순나 알나비’혹은 ‘순나’는 예언자의 순나 즉 무함마드의 말과 행동을 가리킨다. 아흘 알 순나는 수니파들을 가리킨다.
·시아파 : 이슬람의 2대 주요 분파 중의 하나. 시아파는 무함마드의 혈통만이 이슬람의 이맘이 될 수 있다는 이슬람의 종파로서 다섯 이맘파, 일곱 이맘파, 열두 이맘파 등이 있다.
·알 라트, 알 우짜, 알 마나트(Al Lat, Al Uzza, Al Manat) : 알라의 세 딸들이라고 부르며 메카 사람들이 섬겨오던 여신들로서 무함마드가 그들과 알라의 관계를 끊어버렸다(꾸란 53 :19-23).
·알라(Allah) : 이슬람의 절대, 유일, 전능의 신. 메카의 여러 신들 중의 하나였던 ‘알라’를 무함마드가 이슬람의 단일신으로 받들어 섬기게 되었다. 오늘날 아랍 무슬림들은‘알라’와 ‘God’이 동일하지 않으나 ‘알라’에 상응하는 어휘로서 부족하지만 ‘God’으로 번역하여 쓰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의 유일신 삼위일체 여호와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신 개념이다.
·움마(Ummah) : 모든 무슬림 신자들의 공동체, 무슬림 국민을 지칭하는 말.

OIC(Organiz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 이슬람회의기구) : 독립을 지키는 이슬람 교도들의 투쟁을 강화하고 팔레스타인의 투쟁 지지를 목적으로 1971년 5월 창설된 국제연합 정부간 기구 중 하나. 가입국은 57개국이다. 이 조직은 3년에 1회 열리는 정상회담과 매년 열리는 외무장관회의를 비롯해 예루살렘위원회, 이슬람개발은행, 국제이슬람통신사 등이 있다.
·이맘(Imam) : 아랍어로 ‘지도자’ 또는 ‘예배 인도자’라는 뜻이다. 이슬람교도 공동체의 우두머리이다. 이 명칭은 수니파와 시아파 간에 의미 차이가 있다. 수니파에서는 지도자 혹은 예배 인도자이지만 시아파에서는 종교와 정치의 권한을 다 갖는 자를 말한다. 그래서 이란의 호메이니는 종교의 수장이기도 하였고 정치의 통수권자이기도 하였다.
시아파에선 이맘은 무오하다는 교리를 갖는다.
·이바다 : 아랍어로 ‘예배’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슬람의 다섯 기둥에는 ① 신앙고백(shahadah) ② 1일 5회의 기도(salat) ③ 이슬람력 제9월(라마단)의 금식(sawm) ④ 희사(喜捨 zakat) ⑤ 성지순례 등이다. 순례는 경제적으로 가능할 경우 일생에 한번 메카 순례를 하는 것으로 아랍어로는 ‘핫즈(hajj)’라고 한다.
·이슬람(Islam) : 어원적으로 ‘복종’,‘순종’이라는 의미이고, 이슬람은 이슬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을 총 체적으로 칭할 때 ‘이슬람’이라고 한다. 꾸란에 명시된 ‘이슬람’이란 어휘는 ‘종교의 분류로서의 이슬람’이란 의미가 아니다. 중국의 회족이 이슬람을 믿었다고 하여 한국에서는 1980년대까지 주로 회교로 많이 불리었으나 아랍어 원음 ‘이슬람’을 쓰자는 학자들의 주장에 따라 ‘회교’라는 어휘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슬람을 믿는 사람을 ‘무슬림’이라고 하는데 이슬람을 믿으려면 ‘알라’와 ‘무함마드’를 믿는다고 신앙 고백을 해야 하기에 서양에서는 한때 ‘마호메트교’ 혹은 ‘무함마드교’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인샤 알라 : 알라의 뜻이라면.
·자카트 : 종교적 사회적 의무, 수입의 2.5%를 구제하는 종교세(구빈세)
·지즈야(jizyah) : 초기 이슬람 통치자들이 비무슬림들에게 요구한 인두세이다.
·지하드(al-Jihad) : 성전(聖戰)이라고도 하며 알라를 위하여 싸우는 비무슬림들과의 전쟁을 말한다. 이 개념이 혐오스러우므로 영적인 전투(대지하드) 혹은 이슬람을 지키기 위한 방어 전쟁(소지하드)이라고 위장하여 소개한다.
·진(Jinn) : 인간과 천사의 중간 존재로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영물이다.
·책의 백성(people of the Book) : 꾸란에서 유대교인들과 기독교인들을 일컫는 말이다.
·칼리프(Caliph) : 계승자, 무함마드를 계승한 자, 이슬람 세계의 통치자.
·타크피르(Takfir) : 비무슬림이나 무슬림들에게 쿠프르(불신앙)라고 선언, 이들을 불신자로 비난함. 상대를 이교도로 단죄함.
·타키야(Taqiyya) : 상황에 따라서는 자신의 신앙을 감추는 것을 허용하는 것.
·파트와 : 법학자들의 법률적 유권해석 및 알라의 이름으로 내리는 명령.
·피트나(Fitnah) : 아랍어로 ‘시련, 분쟁, 소동, 박해, 유혹’이라는 뜻이다. 하디스에는‘남자에게 가장 큰 피트나는 여자’라고 쓰여 있다.
·하디스(Hadith) : ‘말, 대화, 인터뷰, 이야기’ 등의 뜻이지만 이슬람법에서는 ‘무함마드의 말과 행동 그리고 무함마드가 묵인한 것을 기록해 놓은 책’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하디스는 ‘무함마드 언행록’이라고도 하고 ‘무함마드의 행위 모범’이란 의미도 있다. 하디스는 이슬람 역사 초기 3세기 동안 크게 발달했다. 하디스에는 무함마드의 사상과 정신이 잘 반영되어 있다. 하디스와 순나(Sunnah : 관행)를 서로 바꾸어 사용하기도 하고 서로 그 의미를 구분하기도 한다.
·하람(Haram) : 금지된 것. 할랄은 허용된 것.
·핫즈(Hajj) : 메카로 가는 순례(순례철에 다녀와야 함). 하지(Hajj)는 순례를 다녀온 사람을 가리킨다.
·히잡(hijab) : 여성들의 얼굴과 손만 보이도록 몸과 머리카락을 가리는 이슬람식 의상이다.
·히즈라(Hijra) : 아랍어로 ‘이민, 이사, 이동, 이주’라는 뜻이다. 이슬람교 창시자 무함마드가 622년 메카 유지들의 박해를 피해 메카에서 메디나로 이주한 사건을 ‘히즈라’라고 하며 이를 이슬람의 시작으로 보고 이슬람 연호는 이때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이슬람권을 위한 기도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3:16,17)

1. 이슬람권의 성도들, 선교사들, 복음전도자들을 위해
최근 IS로 인해 많은 교회들과 성도들이 살해당하고 핍박을 받고 있습니다.
– 이슬람권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님들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안위를 지켜 주소서!
– 교회도 국내 이슬람권 선교 사역을 감당할 있도록 선교의 문(꿈, 환상, 방송, 전도,교육 등)을 열어 주소서!

2. 무슬림들, 이슬람지도자들, 국가들을 위해
– 중동과 이슬람권 땅에서 무고한 피흘림과 전쟁이 그치게 하소서!
– 공포에 눌린 주민들과, 목숨을 걸고 그 땅을 떠나려는 난민들을 지켜 주소서!
– 극단주의 이슬람무장단체의 최고지도자들이 회개하고 변화되게 하소서!

3. 이슬람화 저지와 중보기도운동 위해
– 유럽 난민 사태는 무슬림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할 수 있는 기회이면서 동시에 이슬람에게 유럽 점령의 문을 열어주는 위기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유럽 교회들이 살아있는 교회가 되어, 밀려오는 무슬림들을 하나님의 사랑과 복음의 능력으로 살려내게 하소서!
– 한국이 이슬람교의 확장으로 인한 위험성을 깨달아 이 나라를 지킬 수 있는 기독국회의원들이 되게 하소서
– 대한민국 정부가 주도하는 할랄식품과 도축장, 도계장 건설 및 무슬림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들이 국가 안보와 미래 한국에 해가 된다는 것을 국민과 지도자들이 깨닫게 하여 주소서!
– 국정원이 대량 살상용 사제폭탄 재료를 밀반입 하려던 외국인들을 적발하고, IS에 가담하려는 내국인들을 출국금지 했습니다. 이 땅에 테러가 발붙이지 못하게 막아주시고, 미화된 이슬람의 선전에 노출되어 있는 젊은이와 청소년들을 보호해 주소서!
– 제2외국어 영역에서 아랍어 선택비율 50%가 넘은 2016년 수능이 형평성 있게 치러지게 하소서!
– 수쿠크 채권과 같은 샤리아 금융이 금융 지하드임을 잘 깨달아 한국에서 수쿠크 법과 같은 위험한 법이 시행되지 않도록 당국자들에게 지혜를 주소서!
– 이슬람권을 위한 기도와 선교에 헌신하는 주의 종들이 많이 일어나게 하소서!(정계, 법조계, 경제계, 문화계, 학계, 스포츠계, 예능계, 종교계 등 각계 각층에서 전문가집단 중심으로 이슬람을 기도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종들들 세워 주소서!)
– 교계와 연합회, 목회자와 성도 모두 하나되어 이슬람 확장을 대응하는 영적부흥을 주소서!